[특집 및 특별기고]
가야산의 사자후를 추모하며
페이지 정보
고경 필자 / 2023 년 11 월 [통권 제127호] / / 작성일23-11-04 21:54 / 조회3,436회 / 댓글0건본문
특집 | 성철대종사 열반 30주기 추모 학술대회 : 개회사
권기현•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장
성철스님의 열반 30주년을 맞아 스님의 가르침에 지심으로 정례 올립니다.
지난 세기말 나아갈 방향을 잃고 헤매던 한국 사회에 우레같은 사자후로 우리를 일깨워 주셨던 스님께서 홀연 열반하신 지 30년이 되었다는 것에 무상의 진리를 체감합니다. 오늘 이 학술대회의 목적처럼 여전히 혼탁한 우리 사회의 정화를 위해 스님의 가르침이 더욱 절실하다는 생각 위에 개최된 ‘성철스님 열반 30주년 추모 학술대회와 제6회 퇴옹학술상 시상식ʼ을 성철사상연구원과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게 된 것에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는 2006년 부산과 영남권 불교학자들을 중심으로 설립된 학술단체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온 결과 『동아시아불교문화』라는 학술지를 연간 6회 발간하는 전국적 학회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문학·역사·철학 전분야를 통틀어 연간 6회의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는 유일한 학술단체가 되었습니다. 이런 성장의 배경에는 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 원택스님의 한결같은 지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오늘 이 환희로운 법석에 참석해 주신 많은 고승대덕 스님들께 학회장으로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특히 종단의 종무행정과 대사회적 공사에 쉴 틈 없는 시간에도 이 자리를 빛내고 치사를 해주시기 위해 참석하신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님이신 진우스님께 감사의 합장례를 올립니다.
본 행사를 위해 축사를 맡아 주신 전 한국불교학회장 권탄준 금강대 명예교수님과 전 한국불교학회장 김성철 동국대 명예교수님께도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또한 뜻 깊은 학술대회를 위해 노구를 이끌고 기꺼이 종합토론의 좌장을 맡아 주신 전 한국불교학회장 법광 이평래 충남대 명예교수님께도 마음 모아 깊은 감사의 예를 올립니다. 본 학술대회의 주인공인 발표자 6분의 교수님과 학술상 수상자 2분에 대해서도 여기서 한 분 한 분 마땅히 소개와 감사의 인사를 올려야 하지만 프로그램 진행 중에 각각 별도의 소개와 감사인사가 있을 예정이라 여기서는 갈음함을 혜량해 주시길 바랍니다.
본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애써 주셨습니다. 그중에서도 본 행사의 기획에서부터 오늘의 사회까지도 도맡아 솔선 헌신해 주신 백련불교문화재단 사무국장 일엄스님과 성철사상연구원 서재영 원장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 올립니다.끝으로 본 행사를 후원해 주신 백련불교문화재단을 비롯해 성철스님문도회의 모든 사찰 주지스님들과 신도회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무한한 환영 인사와 더불어 오늘 새롭게 조명될 성철스님의 가르침이 큰 감로가 되어 복지구족되시길 합장서원 올리면서 본 행사의 개회사를 갈음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무엇이 너의 본래면목이냐
오래전 이런저런 일로 서울을 오르내릴 때, 조계사 길 건너 인사동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한 이층집 벽면에 벽을 가득히 타고 올라간 꽃줄기에 주황색 꽃잎들이 다닥다닥 붙어서 장관을 이루고 있었는데, …
원택스님 /
-
법안문익의 생애와 일체현성一切見成의 개오
중국선 이야기 54_ 법안종 ❶ 중국은 당조唐朝가 망한 이후 북방에서는 오대五代가 명멸하고, 남방에서는 십국十國이 병립하는 오대십국의 분열기에 들어서게 되었고, 이 시기에 남방에…
김진무 /
-
검선일여劍禪一如의 주창자 다쿠앙 소호
일본선 이야기 21 일본 역사의 특이점은 1192년 가마쿠라 막부로부터 1868년 메이지 혁명에 이르기까지 무사의 통치가 장기간 이어졌다는 점이다. 왕이 존재함에도 …
원영상 /
-
붓다, 빛으로 말하다
밤하늘 남쪽 깊은 은하수 속, 용골자리 성운은 거대한 빛의 요람처럼 숨 쉬고 있다.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적외선 눈은 그 안에서 막 태어난 별들의 울음과 죽음을 준비하는 거대한 별의 고요한 숨을 …
보일스님 /
-
동안상찰 선사 『십현담』 강설⑤ - 연교演敎
성철스님의 미공개 법문 9 삼승차제연금언三乘次第演金言삼승차제로 금언金言을 연설한다 말입니다. 삼세여래역공선三世如來亦共宣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역시 삼승차제를 가지고 법…
성철스님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