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마당]
『조론오가해』 붓다학술상과 뇌허불교학술상 수상
페이지 정보
편집부 / 2023 년 12 월 [통권 제128호] / / 작성일23-12-04 10:59 / 조회2,280회 / 댓글0건본문
편집부
지난 10월 31일 개최된 제20회 불교출판문화상 시상식에서 도서출판 장경각이 지난 4월에 출간한 조병활 박사의 책 『조론연구·조론오가해』(전 6권)가 ‘붓다학술상’을 수상했다. 2023년 불교문화대전의 일환으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 2층에서 진행된 이날 시상식에는 도서출판 장경각을 대표하여 김윤성 부장과 저자 조병활 박사가 수상자로 함께 참석
하였다.
‘2023 붓다학술상’을 수상한 『조론연구·조론오가해』는 성철대종사 열반 30주기 추모 학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백련불교문재단 이사장 원택스님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조병활 박사의 노고로 탄생한 역작이다.
나아가 『조론연구·조론오가해』는 계간지 『불교평론』에서 시상하는 ‘2023 뇌허불교학술상’ 수상작으로도 선정되었다. 뇌허불교학술상은 뇌허 김동화 박사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고 탁월한 연구 성과를 이룬 불교학자를 상찬하기 위해 매년 심사를 거쳐 시상하는 학술상이다. 뇌허불교학술상 심사위원회는 『조론오가해』는 『조론』의 공사상에 대해 알기 쉽게 상세한 주석을 달고, 여러 판본을 대조하여 정오를 바로잡고, 각권에 상세한 해제解題를 덧붙여 『조론』 연구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2023 뇌허불교학술상 시상식은 오는 12월 23일 오후 6시 『불교평론』 세미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아득히 멀고 먼 따왕사원
따왕사원이 자리 잡은 아루나찰주는 아득히 멀다. 거대한 인도대륙에서도 최동북부에 자리 잡고 있는 곳으로 이름마저도 ‘해가 뜨는 곳’으로 불린다. 북쪽으로는 티베트, 남쪽으로는 방글라데시, 동쪽으로는…
김규현 /
-
지금 바로 이 순간, 연근 톳밥
요즘 우리 사회는 있지도 않은 행복을 과장하고 자랑하기 위해 사는 삶보다 아주 보통의 하루를 사는 삶으로 피로감을 줄이고, 지금 바로 이 순간이 우리 삶에 얼마나 큰 행복감을 주는지 알아가는 중이란…
박성희 /
-
독일 ❶ 독일에 불법을 펼쳐 온 함부르크불교협회
이 글에서는 함부르크불교협회를 소개하고, 지난 70년의 역사와 함께 협회가 추구하는 바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제가 불교와 인연을 맺게 된 여정과 함부르크불교협회로 오게 된 이야기도 함께 나누…
고경 필자 /
-
원불願佛, 나를 향상의 길로 이끄는 부처님들
질문요즘은 어느 사찰에서나 원불願佛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그냥 석가모니불만 조성하는 사찰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석가모니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등을 조성하지요. 그런데 원불을 모실 때 개개인마다 …
일행스님 /
-
의상조사 법성게 강설 ②
성철스님의 미공개 법문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하나가 전체고, 전체가 하나로 제법이 융통무애하기 때문에 무량한 원겁이 즉 일념이고 일념 이대로가 무량원겁…
성철스님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