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반야]
자신을 이롭게 하고 타인도 이롭게 한다
페이지 정보
담계 이주용 / 2021 년 10 월 [통권 제102호] / / 작성일21-10-05 10:40 / 조회6,894회 / 댓글0건본문
문자반야文字般若 10 / 自利利他자리이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다닙니다. 다른 사람과 만나는 경우는 더욱 확실하게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그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自利]. 그러나 그것은 자기에게 있을지도 모르는 바이러스가 상대방에게 전파되지 못하게 막는 것이므로 타인을 이롭게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利他].
이렇게 자신을 이롭게 하면서 다른 사람도 이롭게 하는 것이 자리이타自利利他입니다. 대승불교에서는 보살이 자리이타의 길을 걸음으로써 성불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리이타自利利他’, 큰 글씨는 금문(金文 : 중국 주나라와 춘추전국시대 청동기에 주조되거나 새겨진 문자)체로 썼고, 작은 글씨는 행·초서입니다.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지리산 무쇠소 사찰음식 일기
지리산 무쇠소는 단순한 이름이 아니라 하나의 상징입니다. 소처럼 묵묵히 땅을 일구는 성실함, 무쇠처럼 꺾이지 않는 의지, 지리산처럼 깊고 넉넉한 품이 그 안에 깃들어 있습니다. 그 이름은 수행자의 …
박성희 /
-
동안상찰 선사 『십현담』 강설⑥ - 환향곡還鄕曲
성철스님의 미공개 법문 10 환향곡還鄕曲이라. 불교에서는 대개 본래 자기의 근본 마음을 고향이라 합니다. 그래서 환향은 본 고향에 돌아온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지금 타향에서 타향살이 하고 …
성철스님 /
-
현대불교가 잃어버린 사문 전통의 메아리
베트남의 거리 수행자 틱민뚜에[釋明慧]가 남긴 질문들 어느 종단에도 소속되지 않고 오로지 스스로 걷고, 탁발하는 모습을 통해 대중에게 발견된 한 수행자가 베트남 불교계를 뒤흔들고 있다. 그…
유권준 /
-
화엄학적 사유를 받아들여 일체현성의 선리 제창
중국선 이야기 55_ 법안종 ❷ 중국이 오대·십국으로 남방과 북방으로 분열된 시기에 조사선 오가五家 가운데 마지막인 법안종이 문익에 의하여 출현하였다. 법안종의 명칭…
김진무 /
-
성철스님, 인공지능 기술로 새롭게 나투시다
백련암에서조차 열대야로 밤잠을 설치던 날도 잠깐, 어느새 가을을 품은 솔바람이 환적대를 넘어와 염화실 마루를 쓸고 지나갑니다. 며칠 전 끝난 백중 아비라기도의 열기도 아직은 백련암 뜨락을 넘어서지 …
원택스님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