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기사]
옥천 용암사 마애여래입상
페이지 정보
박우현 / 2021 년 11 월 [통권 제103호] / / 작성일21-11-03 22:21 / 조회6,030회 / 댓글0건본문
충북유형문화재 제17호(1976년 12월 21일 지정)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삼청길 산51-1에 있다. 용암사龍岩寺 뒷편 장령산 대형 바위에 양각으로 새겨져 있으며, 통일신라시대 혹은 고려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방 모양으로 암벽을 파고 그 안에 불상을 도드라지게 새겼는데, 붉은 바위가 인상적이다. 겹겹의 연화대좌 위에 바로 서서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데, 옷의 무늬가 사실적으로 표현되었고 우견편단을 하였다.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가 금강산으로 가던 중 이 바위에 올라 서라벌을 향해 통곡하였다고 한다. 이후 신라의 후손이 마의태자를 추모하기 위해 조각하였다고 하여 마의태자불이라고도 불린다. - 현봉 박우현(2021년 7월 4일 촬영)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인도 데라둔 민될링 닝마빠 사원
3년 전 『고경』 연재를 시작하면서 티베트 불교에 관련된 걸출한 인물과 사찰 그리고 종단을 고루고루 섞어 가려고 기획은 하였다. 그러나 이미 지나온 연재 목록을 살펴보니 더러 빠진 아이템이 있었는데…
김규현 /
-
사찰음식, 축제가 되다
사찰음식이 국가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불교 전래 이후 꾸준히 발전해 오면서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는 점과 불교의 불상생 원칙과 생명존중, 절제의 철학적 가치를 음식으로 구현하여 고유한 음식…
박성희 /
-
운문삼종병雲門三種病
중국선 이야기 52_ 운문종 ❼ 운문종을 창시한 문언의 선사상은 다양하게 제시되지만, 그의 선사상은 남종선과 그 이전에 출현한 조사선의 사상적 근거인 당하즉시當下卽是…
김진무 /
-
성철스님문도회 개최 및 백련암 고서 포쇄 작업
성철스님문도회의 개최 지난 5월 14일 백련불교문화재단 사무실에서 성철스님문도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문도회에는 원택스님(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 원타스님(청량사 주지), 원행스님(정…
편집부 /
-
볼 수 없는 빛-연꽃
감지에금, 펄, 분채, 76x57. 이해기(2024).
고경 필자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