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
공空 가운데는 주관과 객관이 없다
페이지 정보
송현수 / 2022 년 1 월 [통권 제105호] / / 작성일22-01-05 10:32 / 조회5,553회 / 댓글0건본문
각자반야刻字般若 11 | 空中無色 無受想行識공중무색 무수상행식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乃至無意識界
공空 가운데는 색色도 없고, 수생행식受想行識도 없으며
눈, 귀, 코, 혀, 몸과 뜻意도 없으며
빛깔, 소리, 냄새, 맛, 닿음과 법法도 없으며
눈으로 인식하는 세계도 없고 의식의 세계도 없다.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은 인간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로 오온五蘊이라고 합니다.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는 여섯 가지 감각기관으로 육근六根이라고 하며,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은 여섯 가지 감각의 대상으로 육경六境이라고 합니다. 공의 세계에서는 이 모든 것이 실체가 없으며 텅 비어 있음을 설하고 있습니다. 작품은 세로로 중첩되게 압인壓印하여 자字의 경계境界를 두지 않았습니다. 인문印文은 갑골문甲骨文과 금문金文의 느낌이 혼용되어 있고, 목간木簡에서 보이는 곡선적 미감美感이 인면印面 전체에 유려流麗한 조형을 이루도록 했습니다.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인도 데라둔 민될링 닝마빠 사원
3년 전 『고경』 연재를 시작하면서 티베트 불교에 관련된 걸출한 인물과 사찰 그리고 종단을 고루고루 섞어 가려고 기획은 하였다. 그러나 이미 지나온 연재 목록을 살펴보니 더러 빠진 아이템이 있었는데…
김규현 /
-
사찰음식, 축제가 되다
사찰음식이 국가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불교 전래 이후 꾸준히 발전해 오면서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는 점과 불교의 불상생 원칙과 생명존중, 절제의 철학적 가치를 음식으로 구현하여 고유한 음식…
박성희 /
-
운문삼종병雲門三種病
중국선 이야기 52_ 운문종 ❼ 운문종을 창시한 문언의 선사상은 다양하게 제시되지만, 그의 선사상은 남종선과 그 이전에 출현한 조사선의 사상적 근거인 당하즉시當下卽是…
김진무 /
-
성철스님문도회 개최 및 백련암 고서 포쇄 작업
성철스님문도회의 개최 지난 5월 14일 백련불교문화재단 사무실에서 성철스님문도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문도회에는 원택스님(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 원타스님(청량사 주지), 원행스님(정…
편집부 /
-
볼 수 없는 빛-연꽃
감지에금, 펄, 분채, 76x57. 이해기(2024).
고경 필자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