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마당]
성철 대종사 열반 제29주기 4만8천배 참회기도와 추모다례제
페이지 정보
편집부 / 2022 년 11 월 [통권 제115호] / / 작성일22-11-07 09:12 / 조회4,126회 / 댓글0건본문
해인사 백련암 고심원에서는 성철 큰스님의 열반 제29주기를 앞두고 10월 11일에 입재하여 나흘 밤낮으로 2시간에 1천배를 이어 나가는 릴레이 ‘4만8천배 참회기도’를 15일 새벽예불에 앞서 원만하게 회향하였다.
같은 날 사리탑전에서는 경향 각지에서 모인 불자들이 모여 3천배 정진을 이어 나갔다. 오전 10시 30분에는 해인사 대적광전에서 성철 대종사 열반 제29주기 추모 다례제가 봉행 되었다. 다례재의 분향과 헌다, 종사영반, 성철 대종사 법어 합송, 생전 육성법어, 헌화, 행장 소개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추모다례제에는 해인총림 방장 원각스님과 전계사 무관스님, 주지 현응스님, 원택스님을 비롯한 문도스님들, 수불스님을 비롯한 전국 선원의 스님들이 대거 참석해 성철 대종사의 가르침을 기렸다. 성철스님문도회를 대표하여 원택스님은 “백련암의 우리 제자 스님들도 그동안의 겸손함을 잊지 않고 앞으로 사중의 대중과 화합하고 자신의 정진에 더욱 힘을 써 가자고 아침에 서로들 인사를 하였습니다.”라고 참석하신 어른 스님 및 사부대중에게 감사의 인사말을 전했다.
사진 1. 성철 대종사 사리탑에서 봉행된 3천배 정진중인 불자님들.
사진 2. 성철 대종사 사라탑에 헌화하는 원택스님.
사진 3. 성철 대종사 사리탑을 향해 삼배하는 문도 스님들.
사진 4. 해인사 대적광전에서 봉행된 추모다례제에서 문도를 대표하여 인사말을 하고 계신 원택스님.
사진 5. 2004년 9월부터 시작한 아비라카페는 성철 큰스님의 가르침에 따라 백련암에서 매월 셋쨋주 토요일에 3천배와 연 4회 아비라기도, 능엄주, 참선수행을 해 오고 있는 자발적 신행모임이다. 그로부터 19년째, 성철 대종사 열반주기에 맞춰 행하는 사리탑전 3천배 기도에 동참하는 불자들이 원만하게 3천배를 회향할 수 있도록 매년 아낌없는 자원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카페 문의:선견화 보살 010-9065-2750).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인도 데라둔 민될링 닝마빠 사원
3년 전 『고경』 연재를 시작하면서 티베트 불교에 관련된 걸출한 인물과 사찰 그리고 종단을 고루고루 섞어 가려고 기획은 하였다. 그러나 이미 지나온 연재 목록을 살펴보니 더러 빠진 아이템이 있었는데…
김규현 /
-
사찰음식, 축제가 되다
사찰음식이 국가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불교 전래 이후 꾸준히 발전해 오면서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는 점과 불교의 불상생 원칙과 생명존중, 절제의 철학적 가치를 음식으로 구현하여 고유한 음식…
박성희 /
-
운문삼종병雲門三種病
중국선 이야기 52_ 운문종 ❼ 운문종을 창시한 문언의 선사상은 다양하게 제시되지만, 그의 선사상은 남종선과 그 이전에 출현한 조사선의 사상적 근거인 당하즉시當下卽是…
김진무 /
-
성철스님문도회 개최 및 백련암 고서 포쇄 작업
성철스님문도회의 개최 지난 5월 14일 백련불교문화재단 사무실에서 성철스님문도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문도회에는 원택스님(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 원타스님(청량사 주지), 원행스님(정…
편집부 /
-
볼 수 없는 빛-연꽃
감지에금, 펄, 분채, 76x57. 이해기(2024).
고경 필자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