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와 빛의 말씀]
동안상찰 선사 『십현담』 강설③ 현기玄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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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철스님 / 2025 년 7 월 [통권 제147호] / / 작성일25-07-05 13:28 / 조회21회 / 댓글0건본문
성철스님의 미공개 법문 7
초초공겁물능수迢迢空劫勿能收
현기玄機, 이 신비한 기틀은 말이지 초초迢迢한, 멀고 먼 여러 억천만겁을 지나도 이것을 거둘 수가 없다 그 말이야. 초초공겁물능수迢迢空劫勿能收, 여기에 대해서는 실지 부처도 어찌할 수 없고 조사도 어찌할 수 없는 그런 경계를 말하는 소리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조사祖師도 몰랐고 부처도 몰랐다는 그 말은 아니라 분명히 깨치고 분명히 아는 데서 하는 소리라 그 말이야. 이것은 중생이 어떻게 할 수가 없다는 그런 말이 아니야. 부처도 조사도 여기서는 참말로 어찌할 수 없고, 팔만대장경을 가지고 미래겁이 다하도록 설하더라도 이것은 설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부처님도 그래 다 말씀하신 것이거든?
내가 심지법心地法을 설하는데, 내가 말한 이것을 실지로 심지心地로 알았다가는 큰일 난다 이거야. 사실에 있어 심지心地는 미래겁이 다하도록 설해도 털끝만큼도 못 건진다 말입니다. 흉내도 못 내. 경험 못한 것이지만 그냥 아무 말도 안 하고 있으면 영원히 초월할 길이 없으니 할 수 없이 내가 방편으로 하는 말이야. 그러니 내 말에 집착執著하지 말고, 이것은 실지 사실이 아니니까 그걸 알아야 해.
늘 하는 말이지만 밥맛 이것도 꼭 그대로 한번 설명해 보라면 어때? 늘 먹고 있는 것이지만 그것도 설명이 잘 안 되는 것이거든. 무엇이든지 보통 일도 설명 안 되는데. 심지법心地法을 어찌 그대로 설명을 다 할 수 있나 말이여. 그건 안 되는 거라. 안 되는 것이지만 그런 방편方便이라도 없을 것 같으면 중생이 뭐라도 조금 알 수 있는 실마리가 영원히 끊어져 버린다 말이야. 중 하나를 만들어주는 줄이 영원히 끊어져 버리거든. 그래서 할 수 없어서 팔십 년을 살면서 설법을 하였지만, 나중에 가서는 “나는 평생 동안 아무 말도 한 적이 없다.” 이렇게 말씀한 것이거든. 초초공겁물능수迢迢空劫勿能收라. 멀고 먼 공겁에 능히 거둘 수가 없다 이 말이지.
기여진기작계류豈與塵機作繫留
진기塵機, 진기라는 말은 티끌이란 말인데, 십지등각十地等覺도 진기야. 중생만 진기라 말하는 게 아니라 십지등각도 진기라 그 말이야. 완전한 종지宗旨를 얻지 못한 것이거든. 어찌 티끌이 계류繫留하느냐? 계류란 붙잡아 매어 놓는다 말이야. 진기는 어떻게 붙잡아 매어 놓지 못한다 그 말이야. 초초공겁물능수迢迢空劫勿能收, 부처와 조사도 여기서는 손댈 수 없는 건데 말이지, 십지등각은 말할 것도 없고 일체중생이 쏟아부은들 어떻게 붙잡아 매어둘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나 이것이라. 그렇게 이게 참말로 깊고 깊더라 이 말이야. 너무 비약해서 말하는 것인가 하겠지만 이것은 사실이야. 너무 비약해서 말하는 것 같지만 사실에 비해서는 아무것도 아니야.
묘체본래무처소妙體本來無處所
묘체는 이 묘한 체는 말이지 본래 처소가 없다는 말이지.
통신하갱유종유通身何更有蹤由
그 통신通身은 전신全身이라. 전신이라 하면 표면적으로는 똑같지만, 통신이라는 것은 내외內外를 전부 통하여 일체一體 즉 전체全體를 말하는 것이야. 묘체妙體는 본래로 처소處所가 없거든. 처소가 없는데 통신하갱유종유通身何更有蹤由란 무슨 소리냐? 통신通身, 그 전체全體가 어찌 그 자취를 말할 수 있느냐, 이 말입니다. 이 자취는 붙잡을 수 없다 이 말이여.
영연일구초군상靈然一句超群象
영연靈然이라는 표현은 참 신령스럽다 이거야. 이래 말해도 저래 말해도 말이 안 닿으니까 영연靈然이라고 억지로 말하는 거라. 영연일구초군상靈然一句超群象하니, 영연한 일구가 아주 대지大地를 초월한다는 것과 같은 소리야.
형출삼승불가수迥出三乘不假修
이것은 삼승을 완전히 멀리 떠나 버렸다 이것이야. 삼승으로는 안 된다 이것이지. 영연일구초군상靈然一句超群象하니 형출삼승불가수迥出三乘不假修라 말이지. 멀리 삼승을 갖다가 완전히 벗어나 버렸더라 이거라. 형출迥出이라는 것은 멀리 나아간다, 훨씬 빼어나다, 경계를 벗어난다는 것이고, 불가수不假修는 뭐 닦고 안 닦고 하는 그런 소리는 하지 말아라 이것이라.

결국에 가서는 뭐 돈오돈수頓悟頓修고 뭐고 할 때, 돈수頓修라 한 것도 말이 안 되는 소리라. 돈수頓修라 하는 것은 점수漸修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하는 소리지.
그전에 어느 스님한테 누가 물었거든? 돈오頓悟니 점수漸修니 하는 것은 어찌되는 겁니까? 벌써 깨친 자에게 수修니, 불수不修니 하는 것은 벌써 말이 안 되는 소리니까 그런 소리 하지 마라 했다고 해. 사실이 그런 거야. 다 깨치면 수修니 불수不修니 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거든? 수修니 불수不修니 하는 소리는 저 밑에 깨치지 못한 사람. 아직까지 눈 못 뜬 봉사들이 하는 소리지, 눈 뜬 사람에게 수修니 불수不修니 하는 건 말이 안 되는 소리거든.
그래서 형출삼승불가수迥出三乘不假修, 이 자체는 완전히 멀리 삼승三乘을 터억 벗어나 버렸거든. 그래서 수修니 불수不修니 하는 것은 그건 말이 안 되는 소리야. 이게 우리 선문禪門의 근본이야. 선문이 너무 자기를 망자존대妄自尊大(주1)한다고 더 좋아할 사람도 있고 욕할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사실이 그런 거라. 사실에 입각해서 말씀하신 것이라 말입니다.
살수나변천성외撒手那邊千聖外
살수撒手, 손을 놓아 버리고, 나변那邊은 저쪽이야. 저쪽 천성千聖 밖에 탁 손을 놔 버린다 말이야. 그러면 중생이니 부처니 하는 것은 꿈속에서 하는 소리야. 중생이니 부처니 하는 것은 전부 꿈속에서 하는 소리야. 꿈을 턱 깨고 나면 부처도 볼 수 없고 중생도 볼 수 없다 말이야.
회정감작화중우迴程堪作火中牛
내가 회정迴程에, 길을 갔다가 턱 돌아올 때 부르기를 화중우火中牛라, 불 속에 소라고 사람들이 그렇게 부르더라 이것입니다. 이 말도 말로 하면 안 맞는 말이지만 억지로 이렇게 부른다 이것입니다. 마음을 마음이다 하면 맞는가? 이름 지을 수 없는 마음을 가져다가 마음이라고, 원효스님 같은 이도 교가敎家지만 그리 말하거든. 마음을 마음이라 하는 게 안 맞는 소리지만, 이름을 지을 수 없는데, 달을 가지고 마음이라 하는 것과 같은 거야. 그렇게 말하거든? 거기는 뭐라고 말 붙여 봐도 말이 안 된다 그 말이라. 살수나변천성외撒手那邊千聖外하니, 한 손을 천성 밖에 턱 놓고 선다 말이야. 회정감작화중우迴程堪作火中牛, 불 속에 부처라 하더라 말입니다. 저번에는 화중련火中蓮이라 했는데, 이렇게 이제 독특한 특권이 있어.
학인 : 회정迴程이 무엇인가요?
스님 : 회정은 길을 돌아온다 이 말이야.
학인 : 살수나변천성외 하니까 남이 그것 보고 화중우라고 말한다는 것인가요?
스님 : 그것도 말이 돼. 화중우라고 말하더라 그래 놓지 뭐.
학인 : 불가수不假修는 뜻이 프린트를 해 놓은 내용하고 같은 건지요?
스님 : 형출삼승불가수迥出三乘不假修, 멀리 삼승三乘을 벗어나 가수假修를 하지 않는다는 말이야. 삼승에서 벗어났어. 삼승에 떨어진 게 아니거든. 수修라는 것은 거짓말이지. 실지 가수假修는 안 한다 그렇게도 돼. 아까 말한 것과 매 같은 소리라. 멀리 삼승에서 벗어나 거짓 닦지 않는다는 말이거든? 닦는다는 것은 거짓이거든. 그래서 이제 닦니 안 닦니 하는 것도, 삼승이란 것도 방편이다 그 말이여.
학인 : 통신이란 무슨 뜻인지요?
스님 : 통신通身은 전체全體라는 뜻이야. 전신全身이라 이 말이지. 좌선을 말한 거지. 좌선을 말한 건데, 자꾸 이래 계속해도 괜찮을까? 시간도 없고…
현기玄機
초초공겁물능수 迢迢空劫勿能收
기위진기작계류 豈爲塵機作繫留
묘체본래무처소 妙體本來無處所
통신하갱유종유 通身何更有蹤由
영연일구초군상 靈然一句超群像
형출삼승불가수 逈出三乘不假修
살수나변천성외 撒手那邊千聖外
회정감작화중우 廻程堪作火中牛
아득히 긴 시간으로도 거둘 수 없는데
부질없는 기연으로 얽어맬 수 있겠는가
오묘한 바탕은 본래 처소가 없는데
온몸엔들 어찌 자취를 남기랴.
신령스런 한마디가 뭇 형상을 초월하고
삼승을 훌쩍 벗어나니 닦을 것도 없네
두 손을 뿌리치고 천 명의 성인 밖에서
가는 길을 돌려 불 속의 소라 부르네.
<각주>
(주1) 망자존대妄自尊大 : 망령되게 자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신이 가장 뛰어나다고 믿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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