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불교문화재단


중도(中道)로 선(禪)과 교(敎)를 회통한 대선지식

자기를 바로 봅시다, 남을 위해 기도합시다, 남 모르게 남을 도웁시다

退翁性徹 SUNGCHOL

친필

백련불교문화재단

초파일 법어[5]


붉은 해가 높이 뜨니(1986년 신년법어)

초파일 법어

<초파일 법어>


캄캄한 밤중에 붉은 해가 높이 떠서 우주를 밝게 비추니, 서 있는 바위 좋아라고 덩실덩실 춤을 춥니다. 펄펄 끓는 용광로에 차디찬 맑은 물이 넘쳐흘러 천지에 가득 차니, 마른 나무 꽃이 피어 울긋불긋 자랑합니다. 노담과 공자 손을 잡고 석가와 예수 발을 맞추어 뒷동산과 앞뜰에서 태평가(太平歌)를 합창하니, 성인․악마 사라지고 천당․지옥 흔적조차 없습니다.
장엄한 법당에는 아멘소리 진동하고 화려한 교회에는 염불소리 요란하니, 검다․희다 시비(是非) 싸움 꿈 속의 꿈입니다. 길게 뻗친 만리장성은 거품 위의 장난이요, 웅대한 천하통일 어린이의 희롱이니, 나 잘났다고 뽐내며 정신없이 날뛰는 사람들이여, 칼날 위의 춤을 멈추소서. 일체의 본모습은 유무(有無)를 초월하고, 유무(有無)를 포함하여 물심(物心)이 융화하며 피아(彼我)가 상통(相通)합니다. 설사 허공(虛空)이 무너지고 대해(大海)가 다 말라도 항상 변함 없이 안전하고 자유롭습니다.
끊임없는 욕심(慾心)에 눈이 가리워 항상 빛나는 본모습을 보지 못하고 암흑세계를 헤매며 엎치락뒤치락 참담한 비극이 계속되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노릇입니다. 욕심에 가려져 있는 본모습은 먼지가 덮여 있는 구슬과 같아서, 먼지가 아무리 쌓여도 구슬은 변함 없으니 먼지만 닦아내면 본래 깨끗하고 아름다운 구슬은 천추만고(千秋萬古)에 찬란하게 빛이 납니다. 허망한 꿈속의 욕심을 용감하게 버리고 영원한 진리인 본모습을 빨리 봅시다. 눈부신 광명과 끊임없는 환호 소리가 산천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높은 하늘에 반짝이는 별들을 벗삼아서 황금병의 감로수를 백옥잔에 가득 부어 마시고 또 마시며 다 함께 찬양합시다.

본사: 경기도 하남시 검단산로 124번길 92 │ 서울사무소: 서울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1232호 │ 전화 : 02-2198-5373 │ 팩스: 050-5116-5374 │ E-mail : whitelotus100@daum.net
Copyright ⓒ 2021 DANAH. All Rights Reserved.